안녕하세요. 데이터캠퍼스 사경환입니다. 질문하신 내용에 한정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이산형과 연속형 사례부터 말씀 드리면, 이산형 사례로는 명수, 횟수, 건수, 대수 등으로 측정할 때, 소수점 자체가 존재하지 않는 것을 말하며, 연속형 사례로는 금액, 날짜, 시간 처럼 측정할 때, 소수점이 존재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명수의 경우, 측정할 때, 1명, 2명으로 측정되며, 1.5명 이라고 응답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금액의경우, 50원 이라면, 절반인 25원 이라고 응답할 수 있습니다. 평균은 이산형, 연속형 모두 구할 수 있습니다. 자연수, 실수의 개념보다는 측정할 때 소수점으로 측정할 수 있느냐에 따라, 이산형(측정 때 소수점 없음), 연속형(측정 때 소수점 있음)으로 구분합니다.
질문하신 내용에 한정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이산형과 연속형 사례부터 말씀 드리면,
이산형 사례로는 명수, 횟수, 건수, 대수 등으로 측정할 때, 소수점 자체가 존재하지 않는 것을 말하며,
연속형 사례로는 금액, 날짜, 시간 처럼 측정할 때, 소수점이 존재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명수의 경우, 측정할 때, 1명, 2명으로 측정되며, 1.5명 이라고 응답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금액의경우, 50원 이라면, 절반인 25원 이라고 응답할 수 있습니다.
평균은 이산형, 연속형 모두 구할 수 있습니다.
자연수, 실수의 개념보다는 측정할 때 소수점으로 측정할 수 있느냐에 따라, 이산형(측정 때 소수점 없음), 연속형(측정 때 소수점 있음)으로 구분합니다.